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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 마일리지제』확대개편으로 민원인에겐 최고의 빠른 서비스, 공무원은 인센티브!

도봉구 구민에 대한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8년 8월부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확대 개편하여 시행한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는 민원처리 공무원이 법정 처리기간보다 단축해서 처리할 경우 단축기간만큼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빠른 민원처리를 유도,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로서,

도봉구는 그동안 구민에 대한 고객만족도 제고 차원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①구비서류 감축 및 복합민원처리를 위한 ‘민원 후견인제’②법정처리기간 1일이상 유기한 민원 375종 중 329종(87.7%) 민원사무 단축 ③대규모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의 가능여부를 사전에 판단해 주는『사전심사 청구민원제』등 도봉구 브랜드 슬로건『그린피아 도봉(Greenpia Dobong)』을 구현하고자 관리자와 민원처리 공무원이 함께 노력해 왔다.

또한, 도봉구는 2007년부터 민원처리에 마일리지제를 도입하여 법정 처리기간이 아닌 단축 처리기간보다 단축시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더욱 빠른 민원서비스를 유도해 왔는데,


이번에 시행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기존의 마일리지제의 범위를 개편하고, 민원처리 공무원을 격려하기위한 인센티브를 확대하였다.
   ○ 대상민원은 교통·광고물·세무·주택 등 336종으로 종전 법정처리기간 1일
      이상민원에서 단축처리기간 2일이상 유기한 민원으로 조정
   ○ 부여점수는 기존의 年 최고 10점에서 年 최고 20점으로 상향 조정
   ○ 부여방법은 ‘처리기간단축 민원’과 ‘난이도 높은 민원’으로 구분해서 부여
   ○ 민원처리 공무원 인센티브로는 연말에 기관창 표창·해외연수시 대상자가
      동일조건일 때 우선 선발, 친절공무원 선발시에도 선정순위에 포함
   ○ 2009년도에는 『친절공무원 평가시스템』등 고려하여 친절평가 공무원 가점
      부여 추진예정

도봉구는 앞으로도 민원제도 개선 및 서비스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구민만족 차원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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